고객센터      실시간 무료상담

공지사항

이름 한국금융정보 이메일 haho6363@naver.com
작성일 2022-09-27 조회수 328
파일첨부
제목
은행거절 집단대출 분양잔금


# 집단대출 은행거절시 아파트분양잔금대출

현재 22년7월 DSR대출규제 적용으로 소득대비 부채비율이 DSR 40%를 넘을 경우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집단대출의 경우 규제적용에서 빠졌자만 DSR3단계까지 강화가 되며 분양권집단대출까지 대출규제에 속하게 되면서 거절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생애최초 무주택자 매매자금 대출비율을 LTV80%까지 해준다 하여도 최대 6억까지에 DSR비율 3단계 강화로 잔금대출 자체가 거절되며 분양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주택 15억이상 담보대출의 경우 LTV 한도제한으로 규제지역 해제 속에서도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DSR은 총부채상환원리금을 말하는데요. DTI란 소득대비 대출이자에 대한 비율만 봤다면 DSR은 소득대비 원금+이자에 대한 비율을 봄으로써 더 까다로운 대출심사 기준이 되버립니다. 예를들어 연봉 1억기준 신용대출 총액이 4천을 초과하면 담보대출이 나오질 않습니다.

분양잔금대출의 경우 몇년 전 당첨되어 잔금만을 바라보는 서민 실수요자 분들과 생애최초무주택자 분들도 포함 되어 있는데요. 잔금대출이 묶이며 매수절벽으로 시작된 부동산 경기는 집값 하락으로 이어지며 침체 되었습니다. 담보대출이 나와야 집을 살 수 있는 서민실수요자들에게는 DSR규제란 큰절벽입니다.

아파트 분양잔금대출의 경우 시공사와 협약된 금융사를 통하여 미등기 상태라도 집단대출로 진행하여 기존의 주택담보대출 상품보다 유리한 조건들을 유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강도 높은 DSR 대출규제들로 인하여 집단대출까지 분양잔금의 부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집단대출심사에서 거절된 분들의 경우 DSR 비율계산이나 소득환산 대체소득 등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여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집단대출이 거절됐다고 하여 포기하는 것이 아닌 보존등기가 나오신 상태라면 꼭, 집단대출 협약은행이 아닌 타금융사로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합니다.

보존등기 상태의 아파트분양잔금대출은 투기지역이라도 비율이상 잔금대출 심사가 가능하며, 15억이상 고가주택이라도 잔금대출 전용상품으로 대출진행이 가능합니다. 분양잔금뿐만이 아닌 주택매매자금 또한 자금조달계획서 작성부터 꼼꼼히 체크 해 드리고 있으며, 사전 잔금대출 심사전 구비서류와 심사서류 까지 보완서류를 잘 체크하여 심사진행하시는 것이 승인률의 지름길입니다.

# 집단대출 은행거절 전 정확한 DSR 시뮬레이션을 체크하자.

집단대출의 경우 잔금 1~2개월전 해당지역 주변의 은행이 협약을 맺으며 선정됩니다. 선정된 은행을 통하여 사전조회 신청이 가능하며, 잔금대출 패스여부를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잔금대출계획을 세우고 접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족한 추가자금대출 또한 신용대출로 동시진행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진행시 정확한 전문상담사를 통하여 가액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SR 규제로 인하여 잔금 전 신용대출을 실행하실 경우 은행집단대출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 분양잔금대출 보존등기를 체크하자.

은행담보대출이 거절됐다고 잔금대출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등기상태를 먼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기는 어디서 확인할까? >> 인터넷등기소를 통하여 꼭 700원 결제를 하지 않아도 주소검색시 소유자 명의 확인 및 등기 등록여부는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등기소 (iros.go.kr)를 통하여 주소 검색후 아무것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미등기 상태이며, 잔금전이라도 시행사 소유로된 등기주소가 나오신다면 보존등기까지 나온 상태이므로, 타금융권으로 접수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잔금대출 이제는 전문상담사와 함께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조회 없는 안전한 대출상담을 통하여, 상담만으로 충분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9월26일 투기지역 조정지역 규제지역 해제 내용이 추가되며 LTV한도 비율에 대한 지역제한 규제가 풀려 아파트담보대출 심사는 완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정부는 9.21일(수) ‘22년 제3차 주거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제61차 부동산가격안정심의위원회(위원장: 기획재정부 제1차관)를 개최하여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안)」,

「2022년 9월 주택 투기지역(지정지역) 해제(안)」을 심의·의결 했습니다.

* 해제지역 : (광역시) 부산 해운대·수영·동래·남·연제·서·동·영도·부산진·금정·북·강서·사상·사하구, 대구 수성구, 광주 동·서·남·북·광산구, 대전 동·중·서·유성·대덕구, 울산 중·남구 (道) 청주, 천안 동남·서북, 논산, 공주, 전주 완산·덕진, 포항 남, 창원 성산 / 다만, 세종시의 경우, 최근 지속 확대된 주택가격 하락폭 등을 감안하여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하되, 적은 미분양 현황, 높은 청약경쟁률 등을 고려하여 조정대상지역은 유지하기로 하였다. (수도권) 수도권은 대체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서울 및 인접 지역은 미분양 주택이 많지 않고, 규제완화 기대감 등에 따른 시장불안 가능성이 남아있는 점 등을 감안하여 규제지역을 유지하고 시장 상황을 추가 모니터링하기로 하였다.

다만, 인천 지역은 가격 하락이 큰 점 등을 감안하여 투기과열지구를 우선 해제하고, * 해제지역 : (투기과열지구) 인천 서·남동·연수구 경기 지역은 접경지역 등 외곽 소재 조정대상지역 일부를 해제키로 결정하였다. * 해제지역 : (조정대상지역) 안성, 평택, 동두천, 양주, 파주

# 규제지역 조정 효력발생시점

이번 심의위원회에서 의결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조정(안)」, 「2022년 9월 주택 투기지역 해제(안)」은 관보 게재가 완료되는 9.26일(월)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이날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 참석한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은 “최근 주택가격 등 시장상황을 종합 고려하여 규제지역을 조정하였다”면서, “앞으로 주택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국민 주거안정 실현방안(8.16일 발표)」후속조치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오늘은 분양잔금대출인 집단대출 은행거절시 체크해볼 수 있는 상황을 간단히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현재 대출은 공부나 강의를 통해서라도 배우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계획없는 대출준비로 투자 및 경매 분양 잔금담보대출등등 담보대출중 수많은 거절등이 일어나지만, 왜 대출이 거절됐는지 조차도 파악을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일반이 혼자 부결사유를 파악하기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대출분류중 아파트분양잔금대출을 설명해드려 보았는데요. 집단대출 거절시 보존등기가 나온상태라면 일반 상품으로의 상품선택이 가능하며, 소득 DSR 현재 부채 비율대비 DTI비율까지 모든 상담이 가능합니다. 전문상담사와의 대출컨설팅을 통한 신용조회 없는 안전한 대출상담을 통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한국금융정보는 1회성 대출이 아닌 사후관리제 책임상담제 도입으로 배정상담사를 통하여 꾸준히 관리 해 드리는 시스템으로 대출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 부족한 추가자금 및 대환자금까지 논스톱으로 대출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전글 임대아파트도 담보대출
다음글 부족한 내집마련 분양권 아파트잔금대출 추가대출 가능할까?
        
22년12월 LTV50% 단일화
2022-12-14
전세보증금 10월적용 대출
2022-10-13
임대아파트도 담보대출
2022-10-04
은행거절 집단대출 분양잔금
2022-09-27
부족한 내집마련 분양권 아파트잔금대출 추가대출 가능할까?
2022-09-16
유한책임 적격대출
2022-08-19
3%대 안심전환대출
2022-08-19
공동지분담보대출 조건
2022-07-19
22년 7월5일 규제지역
2022-07-06
  1 / 2 / 3 / 4 / 5 /